시사

개념과 정의

Chris Jeon 2023. 10. 18. 11:10

 

 

개념과 정의의 뜻의 차이가 궁금하다, 사전적 풀이는 다음과 같다.

개념(Concept): 어떤 사물 현상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

정의(Definition): 어떤 말이나 사물의 뜻을 명백히 밝혀 규정함. 또는 그 뜻.

 

예를 들면, 진보와 보수의 뜻의 차이가 궁금하다면 두 단어의 정의를 먼저 비교해 봐야할 것이고 이후 두 단어가 가진 기본적인 내용을 공부하고 이해하여 두 단어에 대한 개념을 정립해야 할 것이다. 나는 가끔 우리 사회의 혼란이 잘못된 개념 혹은 무개념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한다. 정의는 사전만 찾아봐도 알 수 있고 내려진 정의에 대한 시비는 거의 없다. 하지만 개념은 학습을 필요로 하고 학습 과정에서 주관이 개입될 소지가 많다. 즉 개개인의 지적, 교양수준과 가치관에 따라 동일한 사물이나 현상에 각자 다른 개념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진보와 보수의 사전적 의미는 분명하다. 하지만 진보나 보수를 자처하는 진영에 속한 사람들의 언행을 보면 그 단어가 가진 정의와는 동떨어진 것을 자주 본다. 진보는 보수를 수구 적폐와 동일시하고 보수는 진보를 빨갱이 정도로 치부한다. 이는 진보와 보수의 정의조차 불분명하게 이해하고 있기 때문일 수도 있고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입맛에 맞게 정의를 해석했을 수도 있겠다.  여기서는, 다 알고 있지만 행하지 않는 거짓말쟁이의 경우는 제외하고 말하는 것임을 먼저 밝혀 둔다.

 

또 다른 예를 들어보자. 종교에서 말하는 부활의 의미는 무엇인가? 정의는 ‘다시 살아남’인데, 개념은 천차만별이다. 죽었던 육신이 다시 살아나는 것인가? 새로운 영혼으로 환생하는 것인가? 죄를 씻고 착한 사람으로 다시 나는 것인가? 이러한 개념의 차이에 따라 나의 신앙 생활의 방향은 크게 달라진다. 아예 그런 개념조차 없는 사람은 그냥 ‘믿습니다’만을 연발할 것이고…

 

모든 사안에 대해 철학적 정의 혹은 사회에서 공감하는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내가 살아가는 동안 나의 생활의 축을 이루는 것에 대한 개념은 분명히 해 두는 것이 올바른 삶을 살아가는데 중요하다. 주관이 뚜렷한 리더와 고집이 센 리더의 구분, 용감함과 무모함의 차이, 기를 살리는 육아법과 버르장머리없는 아이 키우는 것  등등 이 모든 것이 제대로 이해되고 실행될 때 나의 삶과 사회는 올바른 방향으로 굴러갈 수 있다. 이제부터라도 생활에 중요한 것이지만 그 의미에 대해 그동안 무심히 지나쳐온 것이 있었다면 한 번쯤 그것에 대한 정의와 개념을 곰곰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바르게 살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이 될 것 같다.

 

2023 어느날

동일사안에 대해 정반대 입장을 내는 두 단체의 성명을 읽고 나서

'시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 참 무식혀  (18) 2023.10.22
미꾸라지 단상  (20) 2023.10.20
제자들의 싸움 2  (0) 2023.10.11
제자들의 싸움 1  (0) 2023.10.10
얼룩말이 불러온 현충일 단상  (36) 2023.05.29